학교법인 꿈이있는미래 로고
  • 전체메뉴 보기

법인소개

이머전 교육

이머전 교육 선도로 세계화 시대 역량을 키우다

이머전 교육이란? 세계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이중언어(bilingual)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영훈은 1995년부터 이머전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머전 교육(Immersion Program)이란 이중언어 교육으로 1963년 캐나다에서 시작되어 학계 연구로 효과가 입증된 교육 방법이다. 외국어 자체를 교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 언어 수단으로써 외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익힐 수 있다.

이머전 교육의 목적 및 교육 효과영훈은 국내에 있는 외국인 학교와 차별된 ‘정체성 있는 한국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의 교육과정을 영어로 지도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익혀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이중언어 능력자를 키우고 있다. 이와 같은 이머전 교육을 하게 되면 한 가지 사실에 대해 두가지 언어로 사고함으로써 지적 성장과 함께 사고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원어민과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다른 나라와 세계를 바라보는 유연한 사고를 지닌 사람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이머전 교육을 위한 영훈의 노력영훈의 이머전 교육은 외국에서 실시하는 Whole Immersion이 아니고 Partial Immersion 교육이다. 한국 담임 선생님과 원어민 담임 선생님 2명이 한 학급을 지도하는데, 원어민 교사는 학급 담임으로서 교과 시간 외에도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을 돕기 때문에 종일 활발한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원어민 교사의 수업 시간 수를 확보하면서 한국 교육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교육부가 고시한 시간보다 초과해 지도하고 있으며, 원어민 교사가 지도하는 교과는 주로 영어의 기본을 지도하는 English Language Art(ELA)를 전 학년, 그 밖의 교과로는 수학, 과학, 통합교육을 배정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초등학교 과정에 교과의 분과보다 통합교육과정으로 지도하는 경우가 많아 과학과 사회가 통합된 Theme Study 시간을 배정해 지도 효율을 높이고 있다.